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제품 개발 스토리

제품 개발 스토리

제품 개발 스토리

게시판 상세
제목 진선미 떡볶이 제품개발스토리 2편
작성자 마이비밀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3-05-23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2045

제품개발스토리 2

드디어 출시, 그리고 재탄생한 진선미 떡볶이



 

선 리워드 후 제품 출고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와디즈 펀딩을 통해 다이어트 떡볶이를 처음으로 선보였어요.

오픈 48시간 만에 목표 금액의 450%를 기록했고 최종적으로 826명으로부터 20,488,300원 펀딩을 달성했어요.

 

감사한 마음으로 첫 생산을 시작하고 검식을 했어요. 그런데, 샘플 테스트 때와 달리 푸석한 식감이 느껴졌어요.

이건 한 번도 먹어보지 못한 식감이었어요.

마이비밀을 믿고 구매해 준 고객분들께 이렇게 상품성이 떨어지는 제품을 이대로 팔아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떡 전량 폐기와 리뉴얼



 

푸석한 떡에서는 표면이 갈라지는 크렉 현상이 발생했고 저희는 생산된 떡을 전량 폐기하기로 결정했어요.

품질 개선을 위해서 제조원과 함께 여러 차례 재생산을 시도하며 최선의 노력을 다했지만, 빠른 시일 내에 개선되지는 않았어요.

 

또한 물 양에 따른 맛의 차이, 보관상의 어려움 등 아쉬운 점이 계속 보였어요.

저희는 고객분들의 피드백, 새로운 시장조사를 통해서 다이어트 떡볶이의 미흡한 점을 보완해 제품을 재출시하기로 했어요.


 

누구나 관리할 때 즐길 수 있는 진선미 떡볶이



 

다이어트 떡볶이는 재료부터 포장까지 꼼꼼한 수정 과정을 거쳐 진선미 떡볶이로 재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진선미 떡볶이는 떡의 대체원료를 100% 통밀로 사용하여 쫄깃한 식감은 물론 식이섬유도 채워주고 무엇보다 낮은 칼로리(280kcal)로 즐길 수 있어요.

업그레이드된 진선미 떡볶이의 특징을 다이어트 떡볶이와 비교해서 설명해드릴게요.






1. 타겟



다이어트 떡볶이의 주 타겟은 이름 그대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었는데요.

리뉴얼된 진선미 떡볶이는 다이어트하는 고객 뿐만 아니라 관리를 하는 모든 연령층이 이용해도

맛과 식감에서 전혀 손색없는 좋은 제품으로 만들어졌어요.

따라서 다이어트에 국한된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에서 벗어나 일반 떡볶이 시장으로 진출하기로 했어요.

 


2. 포장 형태



 

떡볶이는 품질의 안전관리를 위해서 냉동 보관이 필요한데 부피가 큰 컵 형태는 적합하지 않았어요.

보관의 용이성을 고려하여 파우치 형태로 변경했어요.

 


3. 칼로리


떡볶이를 드실 때 치즈, 계란, 채소 등 다른 토핑을 추가해서 섭취하는 경우가 많죠.

그래서 추가하는 토핑의 칼로리를 고려하여 떡볶이의 칼로리를 기존보다 조금 더 낮춘 280kcal로 개발했어요.

 


4. 조리방법


 

전자레인지 조리가 보편화된 것은 맞지만 음식의 맛을 살리는 데는 불조리가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조리방법을 불조리로 변경했어요.

소스와 떡만 넣으면 되기 때문에 라면 만큼 쉽게 조리하실 수 있어요!

 


5. 물 투여 여부




기존의 컵 형태에서는 표시된 적정선에 맞춰 물을 채울 것을 권장했는데

사람마다 조금씩 기준이 다르다 보니 표준 레시피대로의 맛을 구현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어요.

양념에 처음부터 물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에 고객이 물을 넣지 않아도 되게끔 소스를 개발했어요.

 


6. 포장 규격




보통 시중에 나와있는 떡볶이는 2-3인분 정도 되는 양으로 포장되어 있어요.

혼자 섭취하기에는 많은 양이고 2번에 나눠서 섭취할 경우 개봉한 떡과 소스를 보관하기 비위생적인 면이 있죠.

저희는 간편하고 위생적인 보관을 위해서 1인분씩 2개입 포장 방식을 선택했어요.

 


7. 떡 품질 향상


가장 큰 문제가 되었던 떡 크랙 현상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서 1년 이상 수십 차례에 걸쳐 테스트를 진행했어요.

제조원과 연구하여 크랙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기술 개선에 심혈을 기울였고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의 떡을 개발할 수 있었어요.

 

8. 양념 형태 변경


분말스프 양념은 날씨에 따라 습도의 영향을 받기 쉬워요. 이는 제품의 품질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인 액체소스 형태로 변경했어요.

 


9. 식품유형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에서 관리하시는 분들이 모두 드실 수 있게끔 떡류로 변경했어요.

 


10. 떡의 원료



통밀가루에 대두단백질을 혼합해서 제조한 떡은 단백질 함량이 높은 반면

통밀의 맛을 그대로 살리기는 어려운 게 단점이었어요.

저희는 대두단백질을 빼고 제조해도 만족할 만큼의 단백질과 식이섬유, 낮은 칼로리를 맞출 수 있을 자신이 있었기에

과감히 통밀 100%로 만들어서 떡의 맛을 살렸어요.

 

 

10가지 요소를 중점적으로 개선하는 동안 전 직원들과 수십 차례 검식을 하며 작업을 진행했어요.

, 영양, 품질 3박자를 모두 갖춘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1년 넘게 연구하였고,

현재 진선미 떡볶이 2종 진(오리지널 맛), 선(짜장 맛)을 출시했습니다.

 


 

이미 많은 고객 분들이 SNS를 통해 진선미 떡볶이의 맛을 인증해 주셨어요.

다이어트 떡볶이 때보다 더 뜨거운 반응이랍니다.

저희가 소스 맛에서 옛날 분식집의 맛을 떠올리게끔 개발을 했는데 고객 분들이

알아주시는 것 같아서 정말 다행이에요.

 



하지만 아직 끝이 아니에요. 오리지널맛의 ’, 짜장맛의 에 이어 그리고 마지막 를 개발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 중입니다.


리할 때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280kcal 떡볶이.

마이비밀 진선미 떡볶이가 또 어떤 모습으로 찾아올지 많이 기대해 주세요!


>>> 진선미 떡볶이 제품 보러가기


첨부파일 썸네일_진선미떡볶이2부.jpg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