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제품 개발 스토리

제품 개발 스토리

제품 개발 스토리

게시판 상세
제목 제품개발스토리-다이어트 도시락 밸런스라인
작성자 마이비밀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3-05-23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4420




안녕하세요

마이비밀 임상영양사 김선민입니다.



식단으로 찾는 가치관리


마이비밀의 슬로건인 식단으로 찾는 가치관리저는 이 가치를 찾아 드리기 위한 간편한 식품을 중점으로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마이비밀 하면 "다이어트 도시락"을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현재 판매되고 있는 다이어트 도시락은 "다이어트 도시락 밸런스 라인" 이라는 제품명으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도시락 밸런스라인을 만들기 까지


현재 판매되고 있는 "다이어트 도시락 밸런스 라인"은 더슬림 도시락부터 시작하여 다이어트 도시락 밸런스라인 까지 2번의 리뉴얼 과정을 거친 제품인데요


보기에는 간단하게 보이는 도시락 이지만 마이비밀의 아이덴티티나,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의 다양한 기준을 충족해야 했어요.



 



그래서 제가 직접 제품에 대한 상세한 설명 드리기 위해 인터뷰를 진행하게 되었답니다.


어떤 과정을 통해그리고 어떤 기준을 세워 제품이 개발되었는지 Q&A와 인터뷰 형식을 통해 자세하게 알려드리려고 해요.


그러면 지금부터 어떻게 다이어트 도시락을 개발하게 되었고 다이어트 도시락으로 어떤 가치를 드리기 위해 노력했는지 여러분께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다양한 제품의 개발 스토리로 더욱 신뢰받을 수 있는 마이비밀이 되었으면 합니다.





Q. 어떤 계기로 다이어트도시락을 개발하게 되었나요?

다이어트 도시락을 만들게 된 계기를 말씀드리려면 처음 마이비밀이라는 브랜드를 만들게 된 계기를 설명드려야 할 것 같아요.

처음 마이비밀을 만들게된 계기가 식단 관리하는데 있어서 어려운 부분을 도와드리자 였거든요. 

당시에는 관리 식단이 닭가슴살, 고구마 등으로 매우 정형화 되어있어서 쉽게 포기하시는 분들이 많았는데 


다이어트 도시락 등을 통해 어렵지 않게 식단 관리를 하실 수 있게끔 도와드리고자 했어요. 


이러한 계기로 더슬림 도시락을 만들게 되었고 계속 제품을 발전시켜 나가면서 밸런스 라인 까지 이르게 된 것 같습니다.





Q. 어떻게 다이어트도시락을 개발 할 수 있었나요?


식약처 기준에 따라 체중조절용조제식품 유형의 도시락 제품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다보니영양기준을 맞추고품질기준을 맞추기까지는 쉽지 않았습니다

대학교 교수님께도 자문을 구해보고책을 찾아보기도 했지만세상에 없는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어서어디에도 체중조절용조제식품 HMR개발에 대한 명확한 답도 얻을 수 없었으며벤치마킹할 제품도 없었습니다


믿고 생각하는대로 식품의약안전처 식품공전에 나와있는 제조가공기준에 맞추어 하나하나 제품검사를 받아가며 첫 번째 다이어트 도시락인 더슬림 도시락을 출시 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더슬림 도시락 출시 후 고객님들께서 직접 주신 소중한 피드백 입니다.


피드백을 통한 개선 방안


(1)쌀 대신 다른 곡물을 활용했으면 좋겠다는  피드백: 

귀리, 현미 등의 잡곡을 활용하여, 탄수화물 함량을 일부 줄이고 동일양 대비 포만감과 씹는 감을 느낄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2)볶음밥이어서 맛은 있으나, 계속 먹게 되면 질리게 된다는 피드백: 

집에서 밥을 할 때와 유사한 제조과정을 가진 제조공장을 컨택하여 관리하면서도 집밥을 맛 볼 수 있는 컨셉으로 개선했습니다.


        

(3)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다양한 반찬류: 

요리형태의 제육,불고기, 닭가슴살 등 다양한 단백질 급원을 활용하여 메뉴를 다양화 시켰습니다.





다이어트 도시락을 통해 얻고자 하는 가치


피드백을 통해 식단관리를 통해 얻고자 하는 가치가 어떤 것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1) 지속가능한 식단관리에 대한 가치 : 식단 관리할 때도 맛있게 먹어야 지속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2) 균형있는 영양소 섭취에 대한 가치 : 탄단지 비율과 더불어 단백질을 중점적으로 고려하나 다양한 반찬을 통해 물리지 않게끔 섭취하고 싶다.



더슬림 도시락 출시 후 예상치 못한 컴플레인과 소중한 고객님들의 피드백을 근거로 하여, 저희는 리뉴얼 작업을 진행하였고현재의 다이어트도시락 밸런스라인이 출시 될 수 있었습니다.







Q. 다이어트 도시락 밸런스라인은 어떤 컨셉의 도시락인가요?


맛이라는 것은 주관적이기 때문에 단순히 맛있다, 맛없다의 기준이 아닌, 특정한 느낌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바로 "집밥"과 같은 컨셉입니다. 그래서 개발을 하면서도 반찬의 가짓 수, 종류 등에도 신경을 썼지만 가장 고려한 부분은 "밥" 이었습니다. 

더슬림 도시락이 볶음밥 위주였기 때문에 양식 느낌이 조금 강했다고 한다면, 밸런스 라인에서는 집밥과 비슷한 도정, 제조 과정을  통해 밥솥에서 만든 밥과 같은 맛을 구현하고 싶었습니다.






Q. 누구와 함께 다이어트 도시락에 

개발에 함께 했나요


마이비 전직원과 함께 제품에 대한 기획부터 개발 까지 진행했습니다.



한사람의 뛰어난 의견보다도 조금 부족하지만다수의 의견이 모아지면 그것이 더 뛰어나다고 생각하기에제품개발 진행 과정에서 전직원의 피드백을 수차례 받아가면서 리뉴얼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모두의 기준에서 "OK" 라는 피드백이 나올 때 까지 진행해야 시장에 제품이 출시 됐을 때만족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직원들이 검식할때의 피드백과 소비자들이 검색할때의 피드백 차이가 무엇인지?



     

직원들의 피드백은 제품 출시 후소비자들이 해줄 피드백을 먼저 받아보는 작업 입니다제품 출시 전 피드백을 받아보고미리 개선하여 제품을 출시하여, 출시 후에 있을 클레임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 입니다.






Q. 품질 안정성을 위해 


어떤 기준과 테스트를 거쳤나요?


식품의약안전처 식품공전 체중조절용 조제식품기준을 토대로 하여 과학적인 근거로 설계된 영양섭취기준( By보건복지부한국영양학회)에 따라 탄단지 등의 영양소 구성 기준을 마련하였고 식품군별로 균형잡히게 영양소가 들어갈 수 있도록 최대한 구성하였습니다.



품질기준

품질기준은 당시 홈쇼핑 방송을 준비하고 있었기에까다로운 홈쇼핑 Q&A에 맞췄습니다.


+까다로운 홈쇼핑 품질 Q&A가 무엇인지?



까다로운 QA(Quality Assurance): 품질보증을 진행 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원료부터 생산라인(현장실사), 자가품질성적서 등 품질 모증을 위한 각종서류와 고객님이 받아보시는 그대로의

배송상태까지 점검을 받고 통과가 되어야만 방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어떤 QA보다도 까다롭게 진행이 됩니다.





Q현재 어떤 인증을 보유(획득)하고 있나요

 

식품안전에 관련된 HACCP, ISO22000, FSSC22000 이렇게 총 3가지 인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HACCP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으로 위해요소를 사전에 파악하여 통제하고 관리함으로써 위해요소를 제거하여 보다 안전한 제품을 생산하여 소비자에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제품에 대한 국내인증입니다.


HACCP에 비해 생소한 ISO22000 FSSC22000 HACCP의 내용을 포함한 상위 개념의 국제규격(해외인증)으로 제품개별에 대한 인증이 아닌식품을 안전하게 제조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Q. 어떤 부분을 고려하여 다이어트 도시락 용기를 제작하셨나요?


저희는 고객 분들의 피드백에 맞춰 다이어트 도시락 밸런스 라인에 가장 적합할 만한 도시락 용기를 직접 제작하였어요.


용기 제작의 핵심은 "집밥"과 같은 느낌을 내기위해 다양한 반찬 구성을 사용하기 위한 용기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이전 제품에서 사용하던 용기는 별도의 반찬을 넣을 만한 작은 칸이 없다 보니넣을 수 있는 반찬의 종류가 제한적이었고


반찬 부분의 크기가 작다 보니반찬을 절단해서 넣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직접 용기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Q. 그 외에 다이어트 도시락 밸런스라인 개발에 반영한 피드백이 있다면?


사소한 피드백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필요성에 공감을 한 피드백은 제품 개발에 적극 반영한 것도 있습니다.  


한 예로, 마이비밀 초창기에 장기간 마이비밀을 사랑해주셨던 고객 분께서 “ 다 좋은데 김치 한조각이 너무 간절히 생각난다라는 피드백을 주셔서 김치 한 조각을 집어넣게 되었고,


김치 한 조각 추가 됐다고도 볼 수 있지만 "집밥"과 같은 맛과 식단을 구현하는데 김치 한 조각은 정말 큰 역할을 피드백 이었습니다.





Q. 인터뷰를 진행한 소감을 한 말씀 해주세요



다이어트 도시락 개발이 쉬운 것 처럼 보이지만 칼로리,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율을 맞춰서 식단을 짜고 또 필요한 식재료를 구매해야되고, 재료손질해서 요리를 하기까지 생각 하시는 것보다 신경써야 될 요소가 많이 있습니다. 


또 영양밸런스를 맞추다보니 메뉴가 제한적일 수 밖에 없었구요. 어떤 분들은 원푸드 다이어트를 하면서 힘들어 하시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간단하면서도 맛있게 관리할 수 있는, 마치 집밥을 먹으면서 다이어트한다고 생각이 들도록 하고 싶었어요. 


다이어트 도시락 밸런스라인은 다양한 잡곡밥과 탄단지 비율을 맞춘 한식 스타일의 다이어트 도시락으로 집밥을 먹는다는 가치를 드리기위해 노력했습니다. 


앞으로 더 건강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식품을 개발하여 관리하시는데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조력자 마이비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첨부파일 썸네일.jpg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